게시물 내용

제목 겨울철 전기안전요령

이름 | 최수종
작성일 | 2019.11.29
번호 | 17427
조회 | 40
겨울철 전기안전요령

1) 플러그가 콘센트에 완전히 접속되었나요?
- 오래된 전기기기는 사용하기 전 고장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전선 이외에도 전기기기의 플러그 고장 여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전기기구의 플러그는 콘센트와 닿았을 때 불꽃이 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완전히 접속되지 않은 콘센트와 플러그에서 튀는 불꽃이 인화성 물질(먼지 등)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플러그가 접속 결함을 일으킨 콘센트를 분리시켜 보면 콘센트 구멍이 새카맣게 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화재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콘센트 플러그 완전 접속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콘센트와 플러그를 연결할 때 접속이 완벽하게 되도록 꽉 눌러주시고 오래되거나 파손된 콘센트는 즉시 교체를 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2) 주변에 화재를 부르는 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 불이 쉽게 옮겨 붙을 수 있는 성질을 일컬어 가연성이라고 합니다. 겨울철 전기화재를 불러일으키는 가연성 물질에는 이불, 소파, 커튼, 옷장 등 무구무진한데요. 우리가 입고 있는 옷도 가연성이 높은 물질에 속합니다. 전기난로를 오래 사용하면 신체뿐만 아니라 주변의 가연성 물질의 온도도 같이 높아지는데요. 전기난로 등의 난방 기구를 사용할 때 주변의 가연성 물질과 맞닿으면 화재로 번지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가연성 물질로 인한 전기사고는 전기난로 과열사고 만큼이나 겨울철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이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난방 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난방 기구 주변에서 정리하고 사용하신다면 그만큼 전기사고가 줄어들 수 있겠죠?

3) 전원차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 겨울이 되면 늘 사용하게 되는 난방기구들이 있는데요, 전기난로, 전기장판, 히터 등이 그 예입니다.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플러그 빼는 일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원차단만으로 전기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겨울이 되면 항상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난로나 전기장판 사고인데요, 우리는 뉴스에서 전기난로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외출을 하거나 잠든 사이 화재로 집을 잃게 된 소식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난방기구 화재는 우리의 작은 관심으로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첫 번째 방법이 바로 전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난방기구 사용 후 어느 정도 추위가 가시게 되면 사용을 중지해 주시고 다시 추워지면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난방기구 사용방법이랍니다.

4) 전기난로는 전기를 먹는 ‘전기흡혈귀’랍니다.
-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화하여 우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전기난로! 집집마다 한 대 정도는 있을 법 한데요, 전기난로는 전자제품 중에서도 전기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전기기기라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일정한 시간 동안 선풍기가 100kW의 전기를 소모한다면 전기난로는 1,500kW가 넘는 전기를 소모하는 전기 흡혈귀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난로 같은 난방용품을 여러 개 사용하시면 전기요금도 많이 나오고, 겨울철 전력 낭비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난로를 사용하실 때에는 동시간에 하나 이상 사용하지 마시고, 사용 후에는 전원차단 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겨울철 전기안전요령을 지켜 모두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시기 바라며 전기사용 중 불편함이 있거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전기안전콜센터 1588-7500으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